미술사논단

논문검색home > 미술사논단 > 논문검색

논단
미술사논단55 호
제목
21세기 한국화의 재구성: 2022년 한국화 전시와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중심으로
원어 제목
Reconstructing the 21st-Century Korean Painting: Exhibitions on Korean Painting in 2022 and the Actor-network Theory 주저자/소속 이민수/홍익대학교 단독 lee, minsoo 공
주제 분류
자료 유형
학술논문
저자
이민수 李旼修   지음
발행일자
2022.12.31
기본언어/원문언어
한국어/한국어
수록면/분량
83-110쪽 / 총 28쪽
국문초록
본 논문은 동시대 한국화의 변화된 모습을 작가와 작품, 기획자와 전시, 관람자와 감상 및 수용의 문화 전반을 중심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조망해보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는 2022년 들어 국공립미술관과 사립미술관, 그리고 신생 갤러리에서 일제히 기획해 선보인 한국화 주요 전시들의 특징을 살펴본다. 또한 전시에 포함된 작품들 가운데 기획 의도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동시에 한국화의 새로운 국면을 예상하게 하는 몇 가지 예시 작품들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이들 전시와 다뤄진 작품들에서 드러나는 오늘날 한국화의 전개 양상을 프랑스의 인류학자이자 사회학자, 철학자, 과학기술학 연구자인 브뤼노 라투르(Bruno Latour)의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ory; ANT)을 접목해 짚어 본다. 이러한 방식의 활용은 21세기 들어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를 포괄하며 최근에 예술이론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지점들을 참고하면서 구체화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동시대 한국화를 기술함에 있어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방법론적 가능성을 타진하는 한편, 21세기 한국화 작가와 작품에 집중함으로써 그 변화된 면모를 바탕으로 ‘한국화’를 다시 구성하고자 한다.
외국어초록
This article proposes a new present viewpoint on variations in contemporary Korean painting by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sts and artworks, curators and exhibitions, viewers, and the art appreciation and acceptance culture. First, the article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major Korean painting exhibitions held by public/private museums and newly opened galleries in 2022. Several works from those exhibitions, which not only imply the purpose of the exhibition but also predict the new aspect of Korean paintings, will be further scrutinized throughout the research. Moreover, Bruno Latour’s actor-network theory (ANT) is applied to address the development of contemporary Korean painting inferred in those exhibitions and artworks. The actor-network theory has been under the spotlight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studies, especially since the beginning of the 21st century, and recently became an issue in art theories as well. While borrowing the main concepts of this theory to articulate the argument, this article aims to explore the methodological applicability of the actor-network theory to the analysis of Korean painting, and reconstruct ‘Korean painting’ based on the variations made by artists and artworks of the 21st century.
참고 문헌
키워드
동양화, 브뤼노 라투르, 리좀, 아장스망, 어셈블리지, 2022년 한국화 전시, 한국화, 한류,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들뢰즈와 가타리 riental painting, Bruno Latour, rhizome, agnecement, assemblage, Exhibitions on Korean Painting in 2022
PDF 문서
논단55_4_이민수(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