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논단

논문검색home > 미술사논단 > 논문검색

논단
미술사논단49 호
제목
떠나다: 타이완 여성 추상회화의 다양한 길
원어 제목
주제 분류
자료 유형
학술논문
저자
왕핀화 王品驊   지음
발행일자
2019.12.30
기본언어/원문언어
한국어/
수록면/분량
263-315쪽 / 총 53쪽
국문초록
서양에서 시작되고 발전된 현대(modern) 회화는 1970년대에 끝났거나 혹은 종언기에 접어들었고, 우리는 여전히 그 소용돌이 안에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19 세기 후반부터 일본에서 어떤 추상 회화가 전개되었는지 살펴보고, 1930 년대 이후로 전개된 일본 전위 회화에 대해 짚어본다. 그 다음으로 ‘종언’을 제대로 받아들인 ‘포스트의 파’세대가 전개해 온 회화를 검증하고, 지금 회화가 처한 상황의 본질에 대한 해명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는 지금 회화의 주제란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타이베이에서 열린 《여성추상전》의 출전 작가들의 작품에 입각하여 회화의 현재 상황에 그들의 시도와 성취가 어떤 의미와 기여를 갖는지에 대해 논한다. 그러한 현대의 회화,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이에 대한 논의는 미술사적 언어보다는 현재적, 즉 비평적 언어로서만 가능할 뿐이다.
외국어초록
The modern paintings created and developed by the West ended in the 1970s, or entered the end of life, and we are still in the vortex. First, I will briefly outline what kind of abstract paintings Japan developed from the latter half of the 19th century, and Japanese avant-garde paintings from the 1930s. Next, I will examine the paintings developed by the “Post-Matter” generation who have taken “end of life” seriously, and try to elucidate the essence of the situation where the painting is placed. It is also asking what the subject of painting is now. Then, in line with the works of the exhibitors at the 《她的抽象 The Herstory of Abstraction in East Asia》 Exhibition in Taipei, we will talk about the meaning and contribution of their attempts and achievements to the current state of painting. The words that can speak of such modern paintings, still very hot iron, are nothing but words that are present or critical, apart from the words of art history.
참고 문헌
陳幸婉 Chen, Shingwan, 劉永仁執行編 輯 eds., 『陳幸婉紀念展 Chen Shingwan Memorial Exhibition』, 台北: 台北市立美術館 Taipei: Taipei Fine Arts Museum, 2006. 薛保瑕 Hsheh, Paoshia, 『經緯測量-2014薛保瑕個展 Longitude and Weft Surveying-2014 Hsheh Pao-Shia Solo Exhibition』, 台北: 赤粒藝術 Taipei: Red Gold Fine Art, 2014. 薛保瑕 Hsheh, Paoshia, 『直接面對-薛保瑕個展 Face to Face-Hsheh Pao-Shia Solo Exhibition』 紀錄 片 Documentary, 導演 林欣怡 Director Lin Xinyi, 台中: 國美館Taichung: National Taiwan Museum of Fine Arts, 2016, DVD. 洪藝真 Hung, Yichen, 『複製-再現 洪藝真個展 Copy-Reproduction Hung Yichen Solo Exhibition』, 台北: 伊通公園 Taipei: IT Park, 2007. 洪藝真 Hung, Yichen, 『主體·繪畫·客體 洪藝真 Subject, Painting, Object Hung Yichen』, 台北: 台 北市立美術館 Taipei: Taipei Fine Arts Museum, 2009. 柄谷行人 Karatani, Kojin, 王成 譯Wang, Cheng trans., 『歷史與反復 History and Repetition』, 北 京: 中央編譯 Beijing: Zhongyang Bianyi, 2011. 林珮淳 主編 Lin, Pey-Chwen ed., 『女/藝/論: 台灣女性藝術文化現象 Female / Art / On: Taiwanese Women’s Art and Cultural Phenomenon』, 台北: 女書文化 Taipei: Fembooks Publishing House & Bookstore, 1998.
키워드
동아시아, 추상예술, 여성 주체, 타이완 동시대 미술
PDF 문서
49_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