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논단

논문검색home > 미술사논단 > 논문검색

논단
미술사논단48 호
제목
스위스 소재 파주 보광사 수구암 후불도 연구
원어 제목
주제 분류
자료 유형
학술논문
저자
최엽 崔燁   지음
발행일자
2019.06.30
기본언어/원문언어
한국어/
수록면/분량
91-112쪽 / 총 22쪽
국문초록
본고의 연구 대상인 불화(佛畵)는 스위스 상트 갈렌 역사미술박물관(History and Ethnology Museum, St. Gallen, Switzerland)에서 2017년 9월 2일부터 2018년 6월 10일까지 약 9개월 간 개최되었던 <스위스 컬렉션 한국미술 특별전(Poesie der Farben Koreanische Kunst aus Schweizer Sammlungen)>에 출품되었던 작품이다. 스위스 소재 한국 불화에 대한 정보가 그간 전무했었고 근대기 불화를 주로 연구하고 있었던 본 연구자로서는 새롭게 알려진 이 불화가 반갑고 고마웠다. 다행히 화기(畵記: 불화의 제작 관련 기록)가 잘 남아있어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전시가 끝난 이후 추가 정보들을 수집하면서 작품과 제작배경에 대한 흥미로운 점들이 발견되었다. 이 불화는 파주 보광사의 소속 암자인 수구암의 불상 뒤에 봉안되었던 후불도로, 1891년 화승(畵僧) 벽산 용하가 주도하여 태일과 함께 그렸다. 조사결과 이 작품은 같은 해 보광사에서 열린 만일회(萬日會) 때 보광사 대웅보전의 <신중도(神衆圖)>, 대방(大房, 현재 만세루)의 <아미타설법도>와 함께 일시에 조성되었으며, 상궁 천씨(千氏)가 후원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광사는 왕실과 상궁들의 후원이 잇따랐고, 이 작품 역시 그 중 하나로 생각된다. 또한 벽산 용하는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요하게 다뤄진 적이 없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근대기 유명 화승이었던 금강산 화승 고산 축연과의 화연 관계를 작품과 기록들을 통해 확인하였고, 강원도와 금강산 지역 불화승에 대해 의미 있는 정보를 추가할 수 있었다.
외국어초록
The Buddhist painting discussed in this article was submitted for the exhibition Poesie der Farben Koreanische Kunst aus Schweizer Sammlungen held at the History and Ethnology Museum of St. Gallen, in Switzerland, for about nine months, from September 2, 2017, through June 10, 2018. Thankfully, it was possible to find some basic information about the painting because records of Buddhist painting(畵記) still remain intact and available. While gathering additional information after the exhibition was finished, I discovered several interesting facts about the artwork and the history of its production. This Buddhist painting is a Hubuldo(後佛圖; Painting behind the Buddha Statue) that had been enshrined behind the Buddha statue of Suguam, a small temple that belongs to Bogwangsa(普光寺) in Paju. It was painted in 1891 mainly by Buddhist monk painter Byeoksan Yongha(碧山榕夏), who worked with Taeil(泰一). Further research revealed that this artwork was created alongside Sinjungdo(神衆圖) at Daeungbojeon( 大雄寶殿), Bogwangsa, and Amitaseolbeoldo(阿彌陀說法圖) at Daebang(大 房, currently Manseru) during the Manilhoe(萬日會) held at Bogwangsa in the same year, supposedly with the sponsorship of Sanggung(a court lady) Cheon.
참고 문헌
『서울의 사찰불화 Ⅰ Buddhist Painting of Seoul Ⅰ』, 서울: 서울역사박물관 Seoul: Seoul Museum of History, 2007. 『한국의 불화 Buddhist Paintings of Korea』 37, 서울: 성보문화재연구원 Seoul: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Research Institute, 2007. 『한국의 사찰문화재: 인천광역시/경기도 자료집 Research Report Buddhist Relics in Incheon and Gyeonggido Province』, 서울: 문화재청·재단법인 불교문화재연구소 Seoul: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Research Institute of Buddhist Cultural Heritage, 2012. 김성도 Kim, Seongdo, 『한국건축문화유산 사찰대방건축 The Daebang Building in the Temples of Korea』, 서울: 도서출판 고려 Seoul: Doseochulpan Goryeo, 2007. 신광희 Shin, Kwanghee, 「조선말기 화승 경선당 응석(慶船堂 應釋) 연구 Study on a Buddhist Painter, Kyungsundang Engsuk in the end of Chosun Dynasty」, 『불교미술사학 Bulkyomisulsahak』 4, 2006. 유경희 Ryu, Kyunghee, 「조선말기 왕실발원 불화 연구 A Study on the Buddhist Paintings under the Patronage of the Royal Court in the Late Joseon Period」,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 위논문 Ph.D. Thesis, Seongnam: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2014. 이혜인 Lee, Hye-in. 「근대 화승 석옹당 철유의 불화 연구 A Study on the Modern Buddhist Monk-painter Seokong Cheolyu」,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M.A. Thesis, Seoul: Dongguk University, 2017. 최엽, Choi, Yeob, 「20세기 전반 불화의 새로운 동향과 화승의 입지-서울 안양암의 불화를 중심으로 New Buddhist Painting Trends of the Early 20th Century and the Changing Status of Buddhist monk Painters: The Case of Paintings in the Collection of Anyangam」, 『미술사학연구 Misulsahak Yongu』 266, 2010. 최엽 Choi, Yeob, 「통도사 백련암의 <아미타여래도>와 만일회 The Amitabha Buddha Painting and 10,000-Day Meeting (Manilhoe) in Baekryeonam, Tongdosa」, 『불교미술사학 Bulkyomisulsahak』 19, 2015.
키워드
후불도 後佛圖 Hubuldo; painting behind the buddha statue, 파주 보광사 수구암 Suguam, Bogwangsa in Paju, 벽산 용하 碧山榕夏 Byeoksan Yongha, 고산 축연 古山竺演 Gosan Chukyeon, 화승 buddhist monk painter
PDF 문서
48_04(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