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논단

논문검색home > 미술사논단 > 논문검색

논단
미술사논단48 호
제목
고려 초기 회화의 조명
원어 제목
Review of paintings in the early period of Goryeo
주제 분류
자료 유형
학술논문
저자
홍선표 洪善杓   지음
발행일자
2019.06.30
기본언어/원문언어
한국어/한국어
수록면/분량
39-70쪽 / 총 32쪽
국문초록
고려 초기(918~ 약 1050)의 회화는 왕과 공신의 ?像을 중심으로 초상화와 이를 보관하는 시설의 제도가 수립되고, 궁중의 장식그림과 병풍 제도의 정착으로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였다. 이와 더불어 일반회화에서의 새로운 창작활동 및 ?題의 대두와 불교회화의 새로운 전개에 의해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를 통해 전개된 고대 회화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다양하게 발전된 양상을 이번 연구로 규명하였다. 특히 고려 특유의 채색과 제재로 제작된 畵摺扇(화접선)을 비롯해 靑綠風 산수화와 개경의 八眞仙을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八老圖와 불화의 行道天王圖 등은 중국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회화의 황금기를 이룬 북송에서 최고의 비평가에 의해 기교의 정묘함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회화에 뛰어났다는 평을 들으며 수장과 완상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현존하는 2점의 變相圖를 통해서도 당시 고려 회화의 놀랍도록 섬려하고 정교한 기량과 國風化의 양상을 엿볼 수 있다. 고려 초기 회화의 이러한 도약과 성취가 한국회화사의 중세적 전환을 견인하고, 중국과 버금가는 문명의식과 함께 전개되는 고려 회화의 기반적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외국어초록
In the early period of Goryeo(918~1050), a system of facilities for the storage of portraits that centered on the image of kings and princes was established, and the paintings in the early period of Goryeo advanced to a new stage by the settlement of a system for decorative paintings of palaces and screen paintings. This study identifies various aspects of the development that are distinct from ancient paintings during the Unified Silla period in the time of the Three Kingdoms of Korea by new creative activities, the rise of new topics in general paintings, and the new development of Buddhist paintings. In particular, the following were well received in China: Handheld fans with flower paintings made with Goryeo’s unique colors and materials, the bluegreen landscape paintings and scenery, paintings of the Eight Elders(八老圖) which is supposed to have painted Kekyong’s eight noble castles(八眞仙) and Buddhist paintings of the Heavenly Kings(行道天王圖) as well. In the Northern Song period of the Golden Age of Painting, renowned critics said that sophistication and elaboration in painting had been outstanding and unmatched by other countries and had become the subject of masters and art collection. Through existing two-piece landscape paintings, the astonishingly delicate and intricate features of contemporary Goryeo paintings, as well as the features of the national landscape, can be observed. The accomplishments and progress made in the early Goryeo period transformed the history of Korean painting; this progress is of considerable significance owing to the foundational role it played for Goryeo painting, which was developed alongside the consciousness of Chinese civilization.
참고 문헌
『高麗史 Goryeo-sa』 郭若虛 Guo, Ruoxu, 『圖畵見聞誌 Tuhuajianwen-zhi』 權近 Gwon, Geun , 『陽村集 Yangchon-jip』 『東文選 Dongmunseon』 鄧椿 Deng, chun, 『畵繼 Huaji』 米? Mi, fu, 『畵史 Huashi』 徐兢 Jing, Xu, 『宣和奉使高麗圖經 Xuanhefengshi Gaoli-tujing』 『宣和?譜 Xuanhe-huapu』 『宋史 Song-Shi』 李奎報 Lee, Kyu-bo, 『東國李相國集 Donggukyisangguk-jip』 趙彦衛 Zhao, Yanwei, 『雲麓漫? Yunlumanchao』 張世南 Zhang, Shi'nan, 『游宦記聞 Youhuanjiwen』 黃庭堅 Huang, Tingjian, 『豫章集 Yuzhang-ji』 김정희 Kim, Jung Hee, 「고려왕실의 불화제작과 왕실발원불화의 연구 A Study on Buddhist Paintings Sponsored by the Royal Family of Goryo Dynasty」, 『강좌 미술사 The Art History Journal』 17, 2001, pp.127-153. 박도화 Pak, To-hwa, 「高麗金銀泥寫經畵(變相圖)의 樣式考察 A Stylistic Analysis of the Gold and Silver Pigment Illuminated Manuscript of the Kory? Buddhist S?tras」, 『고고미술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184, 1989. 12, pp.19-38. 박도화 Pak, To-hwa, 「한국불교벽화의 연구: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On the Buddhist Mural Painting of Korea」, 『불교미술 Buddhist art』 6, 1981. 9, pp.89-113. 신광희 Shin, Kwanghee, 『한국의 나한도 A Study of Korean Arhat Paintings』, 한국미술연구소CAS Seoul: CAS, 2014. 염중섭 Youm, Jungseop, 「비사문천의 塔持物과 몽구스지물의 성립배경과 의미분석 Background of Pagoda and Mongoose held by Vai?rava a and Analysis of their Significance」, 『온지논 총 Onji Nonchong』 33, 2012, pp.215-247. 이승혜 Lee, Seunghye, 「고려의 吳越板 《寶?印經》 수용과 의미 Goryeo’s Reception of a Wuyue Edition ofthe Baoqieyin Dh?ra ? S?tra」, 『불교학연구 Bul gyo hakyeongu-Journal of Buddhist Studies』 43, 2015. 6, pp.31-61. 임영애 Lin, Young Ac, 「북방 다문천의 보탑 도상 해석: 도상 형성 원인과 원·고려 이전의 양상 Analysis of Stupa Icons of Vai?rava a: The causes of icon development and patterns before the Yuan and Koryo Dynasties」, 『미술사와 시각문화 Art History and Visual Culture』 9, 2010, pp.86-115. 한기문 Han, Ki Mun, 「고려태조의 불교정책: 창건 사원을 중심으로 Pro-Buddhist Policies of T’aejo of Koryo Changing Status of Military Rule」, 『대구사학 Daegusahak』 22, 1983. 12, pp.37-40. 홍선표 Hong, Sunpyo, 「고려시대 일반회화의 발전 The Development of Painting in the Koryo Dynasty」, 『고려국보전 학술강연집 The handbook of The Great Koryo Exhibition』, 용인: 호암미술관 Yongin: Ho-am Art Museum, 1995. 7. 홍선표 Hong, Sunpyo, 『한국의 전통회화 Traditional Korean Painting』 문고판,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9. 홍선표 Hong, Sunpyo, 『한국회화통사1: 선사·고대회화 Picture History of Prehistoric and Ancient times』, 서울: 한국미술연구소CAS Seoul: CAS, 2017. 홍선표 Hong, Sunpyo, 「화용월태의 표상: 한국 미인화의 신체 이미지 Representation of “hwa-yong-wol-tae”(花容月態; Flowerlike Face, Moonlike Figure)-Body Images in The Korean Paintiongs of Beauties」, 『한국문화연구 The Korean Cultural Studies』 6, 2004. 7, pp.33-62.
키워드
고려 초기 회화 painting of the early Goryeo, 화접선 painted folding fan, 고려 초기 불화 buddhist painting of the early Goryeo, 고려 초기 변상도 illustration of the Sutra in the early Goryeo
PDF 문서
48_02(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