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논단

논문검색home > 미술사논단 > 논문검색

논단
미술사논단46 호
제목
<채국도(採菊圖)>와 도연명 문학작품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원어 제목
주제 분류
자료 유형
학술논문
저자
강경희 姜慶姬   지음
발행일자
2018.06.30
기본언어/원문언어
한국어/한국어
수록면/분량
25-51쪽 / 총 26쪽
국문초록
본고는 도연명의 「飮酒」시를 제재로 한 <採菊圖>를 중심으로 하여 문학 텍스트와 회화 이미지 사이의 상호텍스트성을 고찰하여 도연명의 「음주」 제5수를 주제로 하는 <채국도>에 도연명의 여러 다른 문학작품들이 함께 융합되면서 그림의 이미지에 더 다채롭고 풍부한 내용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먼저 제2장에서는「음주」 제5수와 그 詩意圖로서의 <채국도>에는 採菊, 東籬, 南山이 전형적인 모티프로 등장함을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채국도>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소나무에 주목하여 梁楷의 <東籬高士圖>와 陸治의 <彭澤高蹤> 등을 근거로 들어 그것이 「음주」 제4수 및 제8수와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음주」 제4수와 제8수의 의미를 통해 <채국도>의 소나무는 곤궁함을 겪더라도 自適하는 삶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견지했던 도연명의 固窮節을 표상하는 이미지임을 밝혔다. 이를 통해 <채국도>에 소나무를 이용하여 도연명의 固窮節을 표현함으로써 그림의 주제를 여러 차원에서 드러내려 한 화가의 숨은 用意를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채국도>가 도연명의 飮酒故事와 결합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고찰하면서 여기에는 「음주」제7수와 제14수 , 「九日閒居」, 「오류선생전」, 「음주」시 서문 등이 연관되어 있음을 고찰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 <채국도>는 상술한 문학 텍스트와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採菊’, ‘賞菊’, ‘飮酒’故事, ‘自娛적 글쓰기’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화면에 개입되어 화가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밝혔다.
외국어초록
This study aimed to find intertextuality between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採菊圖) and TaoYuanming(陶淵明) works of literature. The images of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contain plentiful contents as they fused with many literary works of TaoYuanming. First of all, the typical motifs of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as a poetry-based painting of Yinjiu(「飮酒」) the fifth are picking chrysanthemums(採菊), east fence(東籬) and south mountain(南山). Second, the pine tree expressed in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revealed the symbolic meaning through Yinjiu the forth and the eighth. The pine tree symbolizes a spirit of TaoYuanming that does not give up to pursue a life of his own mind to the end when he has lived in poverty. Third, some of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are combined with drinking story of TaoYuanming, and they are associated with Yinjiu the seventh and the fourteenth, Jiurixianju(「九日閒 居」), Wuliuxianshengzhuan(「五柳先生傳」) and Yinjiu preface. Finally, to conclude,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through intertextuality with the aforementioned literary texts, contain the elements of picking chrysanthemums, appreciation chrysanthemums, drinking story and amuse himself by writing. And in which there are various variations depending on the personality of the painters. Consequently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visual images of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have connoted the multi-layered meaning of reclusiveness of TaoYuanming, and to get a more comprehensive and multifaceted understanding of the various implications being contained in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I hope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further research of variation on the subjects of painting of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참고 문헌
가와이 코조, 심경호 옮김, 『중국의 자전문학』, 서울: 소명출판, 2002. 강경희, 「詩의 변주, 詩意圖와 序跋: <飮中八仙歌>, <飮中八仙圖>, <飮中八仙圖序>」, 『東洋 古典硏究』, 2009. 12. 류준필, 「한자문화권 문화교육에서의 古文 활용방안과 그 의의」, 『중국어문학지』 26, 2008. 4. 원정근, 「陶淵明의 되돌아감(歸)의 의미」, 『道敎文化硏究』 21, 2004. 위안싱페이, 김수연 옮김, 『도연명을 그리다』, 파주: 태학사, 2012. 유미나, 「中國詩文을 주제로 한 朝鮮後期 書畫合璧帖 硏究」,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유옥경, 「朝鮮時代 繪畵에 나타난 飮酒像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이종숙, 「朝鮮時代 歸去來圖 硏究」,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조인희, 「조선후기 詩意圖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王耀庭, 「淵明逸致的形象」, 『故宮文物』 66, 臺北國立故宮博物院, 1988. 9.
키워드
채국도 採菊圖 Picking chrysanthemums painting, 도연명 陶淵明 TaoYuanming, 음주시 飮酒詩 Yinjiu, 채국동리 採菊東籬 Picking chrysanthemums at east fence, 상국 賞菊 appreciation chrysanthemums,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PDF 문서
46_2.pdf